AI에 질문하면 학습 초점 맞춘 답변…구글, 교육용 AI 도구 '런 어바웃' 출시
2024-11-13 유진 기자
구글이 최근 교육용 인공지능(AI) 도구인 '런 어바웃(Learn About)'이라는 실험적인 새로운 AI 도구를 출시했다.
12일(현지시간) 더 버지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교육 연구에 기반을 둔 새로운 AI 도구를 공개했다. 올해 상반기 도입한 런LM AI 모델을 기반으로 교육 특화 기능을 추가했다.
런 어바웃이 제공하는 답변에는 교육적 포맷이 적용된 시각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요소가 더 많다는 게 특징이다. 예를 들어 런 어바웃과 제미나이에 '우주는 얼마나 큰가?'라는 질문을 던지면, 두 모델 모두 '관측 가능한 우주', '직경이 약 930억 광년'이라고 답한다.
텍스트 답변은 유사하다는 의미다. 런 어바웃의 경우 제미나이와 비교해 학습에 초점을 맞춘 답변을 내놓는다. 제미나이는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한 우주의 다이어그램과 출처 링크가 있는 두 단락 요약을 보여준다. 반면 런 어바웃은 교육 사이트인 물리학 포럼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단순히 사실과 정의를 제공하는 것보다 학습에 더 초점을 맞춘 관련 콘텐츠를 추가해 보여줬다.
런 어바웃의 응답은 '왜 중요한가'와 같은 추가적인 맥락을 제공한다. 교과서 스타일의 어휘력 구축을 돕는 박스도 만든다. 또 사이드바에서 도구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추가 주제를 탐색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