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알트만 CEO "미래 내 자녀는 AI보다 똑똑하게 자랄 수 없을 것"

2025-01-20     조형주 기자
샘 알트만 오픈AI CEO. (사진=New York Times Events Youtube)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인공지능(AI) 시대에 사실을 암기하거나 지식을 쌓는 것보다 훌륭한 질문을 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알트만 CEO는 최근 아담 그랜트(Adam Grant)의 팟캐스트 '리싱킹(ReThinking)'에 출연해 "우리는 여전히 진정으로 가치 있게 여기는 능력이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앞으로 어떤 질문을 할지 파악하는 것이 답을 파악하는 것보다 더 중요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 아이는 AI보다 똑똑하게 자라지 못할 것이다"라고도 했다. 인간은 과거 많은 지식을 암기하고 있는 사람들을 '인재'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현재는 지식들을 얼마나 유연하게 연결할 수 있는지가 더 가치 있다고 평가한다는 이야기로 풀이된다. 

샘 알트만 오픈AI CEO. (사진=David Perell Youtube)

AI 시대 일자리 문제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알트만 CEO는 "결국 전체 경제가 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새로운 기술 볼 때마다 모든 게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로봇이 모든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라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알트만은 AI는 결국 대부분의 직장의 행정 업무를 대체할 수 있지만, 인간의 지성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알트만 CEO는 "사람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기 위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우도록 도와야 할 것"라고 밝혔다. 

알트만 CEO는 "문제를 정말 창의적으로 추론하고 아무도 전에 알아내지 못한 답을 찾아내는 일에서 확실히 가장 큰 직업적 기쁨을 얻었다”라며 "실제로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