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학회서 AI 기술력 과시한 'LG AI 연구원'

'뉴립스 2023'서 머신러닝 관련 논문 19편 발표 연구자 위한 생성형 AI '엑사원 유니버스' 시연

2023-12-13     조형주 기자
이문태 LG AI연구원 어드밴스드 ML랩장이 AI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LG의 생성형 AI 서비스인 엑사원 유니버스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

LG 인공지능(AI) 연구원이 머신러닝 분야에서 AI 기술 리더십을 입증했다. LG는 AI연구원이 머신러닝(ML) 분야 세계 최대 학회 '뉴립스(NeurIPS) 2023'에서 19편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LG AI연구원은 2020년 12월 출범 이후 2021년 뉴립스에서 논문 3편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해 12편을 발표하는 등 매년 연구 성과를 높여가고 있다. 10일부터 16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리고 있는 올해 뉴립스에서는 'AI 에이전트' 등 생성형 AI 분야 선행 기술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다수 발표했다. 

AI 에이전트는 인간의 명령을 정확하게 인지해 의사결정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개인 비서와 같은 인공지능으로, 기존의 생성형 AI보다 더 능동적이고 진일보한 기술이다. LG AI연구원은 스스로 질문하면서 인간의 명령을 실행에 옮기고, AI가 인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발표했다.

LG는 이 기술을 적용하면 온라인 쇼핑이나 로봇 청소기 등 가사 활동을 돕는 가전 제품이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인간 명령을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한 뒤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LG AI연구원은 AI가 인간의 특정 명령을 수행 가능하도록 만드는 목적성 대화(TOD) 기술, 생성형 AI에 입력하는 명령 또는 질문인 프롬프트를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기술도 공개했다.

이문태 LG AI연구원 어드밴스드 ML랩장이 LG 통합 부스를 찾은 AI 연구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LG)

연구자들을 위한 생성형 AI 서비스 '엑사원 유니버스' 시연 

이문태 LG AI연구원 어드밴스드 ML랩장은 AI 연구자들을 위한 생성형 AI 서비스인 '엑사원 유니버스'(EXAONE Universe)를 발표하고 시연에 나섰다. 이문태 랩장은 "엑사원 유니버스는 생성형 AI의 환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AI가 전문 문헌에서 찾은 근거들을 종합해 논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도록 설계한 플랫폼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AI가 내놓은 답변에 대한 근거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한 정보 및 인사이트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문태 랩장은 "AI 전문가를 위한 엑사원 유니버스를 기본 모델로 해 바이오, 화학, 의료, 제약, 특허, 금융, 법률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문태 LG AI연구원 어드밴스드 ML랩장이 LG 통합 부스를 찾은 AI 연구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LG)

LG AI연구원 출범 후 논문 151편 발표

LG AI연구원은 올해 글로벌 AI 학회에서 논문 78편을 발표하고 특허 30건을 출원하는 등 연구 성과를 높여가고 있다. LG AI연구원이 출범 이후 3년 동안 뉴립스를 비롯해 CVPR(컴퓨터 비전과 패턴 인식 콘퍼런스), ICML(글로벌 머신러닝 학회), ACL(전산언어학회) 등 AI의 분야별 글로벌 최상위 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은 151편에 달한다. 

LG AI연구원은 ▲불량 제품을 감지하는 비전 검사 ▲신물질 합성 및 물성 예측 ▲텍스트-이미지 양방향 생성(초거대 멀티모달 AI) ▲차세대 배터리 개발 ▲의료용 이미지 분석 등 실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AI 기술 등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국내 34건, 국제(PCT) 14건 등 총 48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한편 올해는 학회에 참가한 AI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기술 개발 현황과 인재 육성 계획을 설명하는 네트워킹 행사인 'LG AI 데이'를 진행하기도 했다. 학회 기간 동안 LG 각 계열사의 AI 연구 인력과 채용 담당자들은 LG 통합 부스에서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필수적인 비전 검사 기술(LG에너지솔루션) ▲자외선 차단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지수(SPF) 예측 기술(LG생활건강) 등 각 사의 최신 AI 기술 시연과 채용 상담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