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소프트, 전북특별자치도청 대표 누리집 동영상 자막 구축 사업에 ‘위안캡션’ 공급
2025-03-13 유형동 수석기자
동영상 솔루션 전문기업 위안소프트(대표 안치성)가 전북특별자치도청 대표 누리집 동영상 자막 구축을 위한 사업에 위안캡션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고 밝혔다.
전북특별자치도청 대표 누리집은 정책 자료, 공지사항, 동영상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 도민들과의 정보 소통 창구로 운영되고 있다. 기존의 동영상 서비스는 위안소프트의 동영상 솔루션인 ‘위안미디어’로 구축됐고, 여기에 동영상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방대한 양의 자막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번에 자동 자막 생성 솔루션인 ‘위안캡션’을 추가로 도입하게 됐다.
위안소프트의 솔루션은 모듈화로 구성돼 있어 처음 솔루션 도입 시 선택하지 않은 기능도 필요에 따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때문에 도청은 기존 플랫폼을 유지하면서 자동 자막 생성 기능을 간편하게 확장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위안캡션은 AI 기술을 적용해 영상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STT)해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하고, 자막 편집·자막 검색 및 자막 표출까지 자막 구축에 필요한 전 과정을 지원하는 AI 자막 솔루션이다. 영상과 음성 텍스트의 시간 동기화를 맞춰 자동으로 자막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함께 제공되는 웹 기반 자막 편집기를 통해 손쉽게 자막을 편집할 수 있다. 또한 키워드 검색으로 원하는 장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효율성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킨다.
위안캡션의 기능을 직접 체험하고 싶은 고객은 위안소프트 홈페이지 내 제품소개/위안비디오AI에서 직접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