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영상 요약부터 핵심 정보 정리까지…구글, 드라이브 내 동영상 분석 기능 도입

2025-05-29     유진 기자
(사진=구글)

구글이 '구글 드라이브'에 통합된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 제미나이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이제 AI가 드라이브에 저장된 PDF, 문서와 더불어 동영상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구글은 28일 드라이브에 통합된 AI 어시스턴트 제미나이를 통해 워크스페이스 사용자들이 영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AI 어시스턴트 제미나이가 구글 드라이브에 통합되면서 그동안 PDF 파일을 드라이브 환경 내에서 분석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다. 

해당 기능이 동영상까지 확장되면서 사용자는 직접 동영상을 시청하지 않고도 동영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제미나이는 영상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제공하거나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예컨대 사용자는 녹화된 회의 영상에서 작업 항목을 나열하도록 지시할 수 있고, 신제품 발표 영상에서 주요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직접 자료를 뒤지고 메모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동영상에 자막을 활성화해야 한다. 구글 드라이브의 오버레이 미리보기 또는 새 브라우저 탭 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및 구글 원 AI 프리미엄 사용자,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