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연결 없이 모바일에서 AI 활용…구글, AI 지원 '구글 AI 엣지 갤러리' 공개

2025-06-01     마주영 기자
(사진=구글)

구글이 인터넷 연결 없이 모바일에서 다양한 인공지능(AI) 모델을 사용할 수 있는 앱을 공개했다. 클라우드 의존도와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크크런치 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글로벌 오픈소스 AI 모델 공유 커뮤니티인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구글 AI 엣지 갤러리'를 발표했다. 구글 AI 엣지 갤러리는 사용자가 허깅페이스에서 다운로드한 AI 모델을 모바일에서 인터넷 연결 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글 AI 엣지 갤러리는 안드로이드에서 우선 출시됐다. 조만간 iOS 버전도 공개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구글 AI 엣지 갤러리를 통해 이미지 생성, 질의 응답, 코드 작성 및 편집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 없이 모바일 프로세서를 활용해 작동시킬 있다는 게 특징이다. 

(사진=구글)

민감한 데이터 유출을 꺼리는 사용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 AI 엣지 갤러리'는 '실험적인 알파 버전' 단계로, 깃허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앱 홈 화면은 'AI 채팅',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AI 기능들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구글 젬마 3엔'과 같은 모델을 선택해 실행하면 된다.

또 '프롬프트 랩' 기능을 통해 단일 작업 기반 요약이나 텍스트 요약, 재작성 등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템플릿, 동작 등을 세부적으로 조정하는 기능도 포함된다. 

구글은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앱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기기 사양에 따라 앱 성능 차이가 존재하며, 최신 기기일수록 속도가 빠를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상업적 용도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아파치 2.0' 라이선스를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