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 파트너로 에이블리·4910 추가
스타일 커머스 에이블리 및 4910 합류로 패션 카테고리 협력 강화
유튜브가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 파트너로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전개하는 여성 스타 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을 추가한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의 추가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6월 한국에 도입된 이후 쿠팡, 올리브영, 지그재그 등으로 제휴사를 확대해 왔다.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한 크리에이터는 오늘부터 에이블리와 4910의 상품을 콘텐츠에 제품 태그로 표시해 유튜브에서 소개할 수 있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영상, 쇼츠, 라이브 스트림 등 다양한 포맷에서 제품 태그 기능을 제공해 크리에이터의 수익화를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한 크리에이터는 간단한 등록 절차를 거쳐 콘텐츠에 제휴사 제품을 태그하고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2025년 6월 기준, 자격 요건을 갖춘 국내 크리에이터의 45% 이상이 프로그램에 가입했으며, 2025년 3월 기준 95만 개 이상의 동영상에 제품 태그가 적용됐다.
유튜브 쇼핑은 이용자들에게도 간편하고 통합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특히 한국 이용자들의 유튜브 쇼핑 활용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에서 쇼핑 관련 콘텐츠 시청 시간은 2025년 2월 기준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했고, 2025년 7월 기준 한국에서 1,500만 명 이상의 로그인 이용자가 유튜브에서 쇼핑 관련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크리에이터들은 에이블리와 4910에서 판매 중인 패션 상품을 콘텐츠에 태그할 수 있게 됐다.
에이블리는 약 10만 개 패션 파트너사가 입점한 국내 대표 패션 플랫폼으로, 중소상공인 셀러부터 인기 브랜드까지 폭넓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AI 프로필, AI 채팅, AI 옷입기 등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와 커머스를 연결해 온 에이블리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이 유튜브 쇼핑과 동시 제휴를 체결하여,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쇼핑 기능을 통해 시청자에게 소개할 수 있는 패션 상품의 범위가 한층 넓어지고 시청자의 콘텐츠 경험도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이번 제휴를 통해 에이블리와 4910에 입점한 다양한 셀러의 상품이 더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며 “앞으로도 콘텐츠와 커머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 셀러의 성장을 지원하고 시청자에게는 즐겁고 풍부한 쇼핑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튜브 쇼핑 관계자는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이 한국에 도입된 지 1년 만에 2만 5천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에이블리·4910 협업으로 크리에이터가 소개할 수 있는 상품의 범위를 한층 확대하고 콘텐츠 협업 기회를 더욱 다양화할 수 있게 되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 파트너와 협력을 확대해 크리에이터에게는 폭넓은 제품 태그 선택지를, 시청자에게는 더욱 풍부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