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맨드시스템, 성층권 대기환경 관측 위한 ‘로봇 기반 무인항공기’ 개발 성공
“로켓과 드론의 결합, 성층권 관측기술 한 단계 도약”
2025-04-29 유형동 수석기자
언맨드시스템(대표 정성훈)은 성층권 대기환경 관측을 위한 로켓 기반 무인항공기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디딤돌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2024년 5월부터 2025년 4월까지 수행됐다. 과제명은 '대기환경 관측 복합센서를 통한 성층권 관측용 로켓 기반 무인기 개발(과제번호: 00431016)'이다.
언맨드시스템은 이번 개발을 통해 성층권 극한 환경에서도 무인항공기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이를 위해 -60℃부터 60℃, 압력 0.01 ~ 1기압, 습도 10~98%의 극한 조건에서 1시간 이상 고고도환경시험을 진행했으며, 로켓 전장부의 정상 작동을 확인했다.
실내에서는 로켓 발사 전 제어부 기능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했다. 자체 실험실 수직풍동 시설을 활용해 MIL, SIL, PIL, HIL 환경별 제어 알고리즘 테스트를 단계적으로 수행했으며, 실내 로켓 호버링 실험을 통해 기술의 안정성을 점검했다.
이어 실제 고도 150m까지 로켓을 발사해 실외 환경에서도 무인항공기의 작동 성능을 검증하는 데 성공했다. 언맨드시스템 정성훈 대표는 “초소형 고체 로켓 기반 접이식 고정익 무인기의 초기 기능 검증을 마쳤다”며,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로켓 및 무인기를 이륙지점으로 회항시키고 수직 착륙해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