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X "역사공원, 광주시의 문화적 역량 높일 수 있어"
구글 바드 "정율성의 업적과 공헌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챗GPT "공원 조성 앞서 이해당사자·지역 사회 의견 수렴"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을 놓고 이념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국가보훈부는 광주시가 추진하는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에 제동을 걸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정율성이 6·25전쟁 당시 북한군과 중공군의 사기를 북돋운 ‘팔로군행진곡’과 ‘조선인민군행진곡’ 등 군가를 작곡한 인물”이라면서 공원 조성에 제동을 걸었다.
이에 광주광역시는 즉각 반대하고 나섰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정율성을 한·중 우호 교류의 상징으로 평가하는 시각이 많았던 까닭에 기념사업이 별다른 논쟁 없이 20년 가까이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국민들을 비롯 학자들의 의견도 분분한 상황이다. 역사 공원 조성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적절할까. 인공지능(AI)에게 물었다.
클로바X, "항일운동 업적 훼손되어선 안돼…역사공원, 광주시의 문화적 역량 높일 수 있어"
기존에 학습된 데이터에 편견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어, 질문에 앞서 인공지능 모델에게 정율성 작곡가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키워드는 ▲광주 출신 ▲일제강점기 중국에서 음악가 활동 ▲'팔로군 행진곡' 작곡 ▲공산당 입당 ▲화북조선청년연합회, 화북조선혁명청년학교 소속 독립 운동 ▲북한군 군가 작곡 등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네이버의 클로바X, 구글의 바드(Bard), 오픈AI의 챗GPT 모두 주관적인 의견을 피력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대답의 맥락이나 제시하는 콘텐츠가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먼저 클로바X는 '항일 운동' 업적이 폄훼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주관적인 의견을 가지지 않는다면서도 "정율성은 일제강점기에 항일운동을 한 독립운동가이며, 그의 작품 중 일부가 북한의 군가에 사용되었다는 이유로 독립운동가로서 업적이 폄훼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클로바X는 "광주시는 이러한 정율성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생가를 복원하고, 기념관을 건립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이러한 사업은 정율성 선생의 항일운동과 음악적 업적을 널리 알리고, 광주광역시의 문화적 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는 광주광역시의 주장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읽힌다. 다만 "2023년 '정율성 선생 탄생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라는 틀린 정보를 내놓기도 했다. 정율성 작곡가의 출생연도는 1914년으로 알려져 있다.
구글 바드 "정율성의 업적과 공헌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구글 바드는 정율성 작곡가의 업적과 공헌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면서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정율성의 업적과 공헌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논란의 중심이 되는 의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구글 바드는 "정율성이 6·25전쟁 당시 북한군과 중공군의 사기를 북돋운 군가를 작곡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도 "따라서 정율성 역사공원을 조성하더라도, 6·25전쟁에 대한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여 조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역사공원 조성에 앞서 선제돼야 할 사안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정율성의 업적과 공헌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학술 연구 추진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나 설문조사 실시 ▲6·25전쟁에 대한 역사적 맥락을 고려한 역사공원 조성 등이다. 구글 바드는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여부를 결정한다면, 논란을 최소화하고 공원 조성의 공정성과 합리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챗GPT "이해당사자·지역 사회 의견 수렴 필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챗GPT의 대답은 어땠을까. 중립적인 입장을 고수하겠다면서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했다. 먼저 '역사의 중요성과 다각화'에 대해 설명했다. 챗GPT는 "정율성은 중요한 역사적 인물로서 국제적인 활동과 한국, 중국, 북한의 역사와 관련이 깊다"며 "이를 통해 역사공원은 그의 역할과 역사를 다각화하고 설명하는 장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주시와 국가보훈부의 입장이 다르므로, 지역 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고려해야 한다고 첨언했다. 이어 챗GPT는 "정율성의 역사적 역할과 활동은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된다"며 "중요한 것은 역사의 사실과 관점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어떤 목적으로 역사공원을 조성하려 하는지에 따라 이러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원을 조성할 시 역사적 교육과 문화적 가치, 예산과 자금 조달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챗GPT는 토론과 협의, 의견 수렴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챗GPT는 "역사공원을 추진할 것인지 중단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관련 이해당사자들과 전문가들 간의 토론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 "역사 공간이 역사의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련 이해당사자들과 지역 사회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AI포스트(AIPOST) 유진 기자 aipostkorea@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