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깅페이스, 로봇 '리치 미니' 판매 시작

(사진=허깅페이스)
(사진=허깅페이스)

글로벌 오픈소스 AI 플랫폼인 '허깅페이스(Hugging Face)'가 299달러(약 41만원)짜리 소형 휴머노이드 '리치 미니(Reachy Mini)'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로봇은 299달러짜리 '리치 미니 라이트'와 499달러짜리 '리치 미니' 2종이다. 허깅페이스는 라이트 버전을 먼저 판매하고, 올 가을부터 '리치 미니'를 판매할 예정이다. 리치 미니는 데스크톱형 로봇으로, 음성 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어 AI 앱을 테스트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리치 미니는 높이 28cm, 너비 16cm로 제작됐다. 무게는 1.5kg이며, 키트 형태로 제공된다. 리치 미니에는 안테나, 광각 카메라, 다중 마이크, 스피커가 탑재됐다. 499달러짜리 '리치 미니'는 라스베리 파이(Raspberry Pi) 5와 배터리가 탑재됐으며 자율 작동이 가능하다. 

허깅페이스의 리치 미니 로봇은 인간과의 상호작용에 특화돼 있다. 특히 '허깅페이스 허브', '스페이시스'와 통합됐으며, 자신만의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Python)이며, 향후 자바 스크립트, 스크래치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맞춤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코딩 프로젝트에 곧바로 활용 가능하다. 얼굴 및 손 추적, 스마트 동반자 기능, 춤 동작 등이 기본 앱으로 제공된다. 

한편 허깅페이스는 AI 로봇기업을 인수한 데 이어 휴머노이드 로봇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지난 4월 프랑스 인공지능 로봇 스타트업인 ‘폴렌로보틱스(Pollen Robotics)’를 인수했다. 폴렌로보틱스는 지난 9년간 로봇을 개발해 온 기업이다. 

이번에 공개한 '리치 미니'는 폴렌로보틱스 인수 이후 공개된 첫 번째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허깅페이스는 '리치 미니'를 비롯 올해 연말까지 로봇 여러 대를 출하할 것으로 전해졌다. 

허깅페이스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과학책임자인 토마스 울프는 "허깅 페이스의 AI 모델 저장소를 정의한 오픈 소스 접근 방식이 로봇 전략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포스트(AIPOST) 마주영 기자 aipostkore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