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로봇, 현장 내 다양한 작업 가능해져
캐나다 인공지능(AI) 로봇 전문기업 생츄어리 AI(Sanctuary AI)가 다재다능한 손재주를 가진 로봇 핸드를 개발했다.
생츄어리 AI가 개발한 로봇 핸드는 손 안에서 물체를 잡거나 조작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정밀 조작이 필요한 산업 현장에서 각종 작업이 가능해졌다. 로봇 핸드는 소형화된 유압 밸브를 통해 작동한다.
유압 작동 방식은 케이블, 전자기계 기반 시스템보다 훨씬 더 높은 파워를 갖고 있으며, 속도·강도·제어 가능성·사이클 수명·충격 저항·열 관리 등 측면에서 탁월한 능력을 제공한다.
생츄어리 AI가 공개한 영상에는 로봇 핸드가 손가락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주사위를 손 안에서 돌리거나, 렌치를 조이는 모습이 담겼다. 한 손으로 물체를 잡고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괄목할 만하다.
로봇 핸드 구동의 핵심인 유압 밸브 액추에이터를 20억 회 이상 테스트했으나 성능 저하나 이상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누출은 유압 시스템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다. 추가된 기능을 통해 생츄어리 AI의 휴머노이드 로봇 '피닉스'의 성능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생츄어리 AI CEO 대행인 제임스 웰스는 "확장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손안 조작 기술을 시연하는 것은 유능한 범용 로봇의 폭과 실행 가능성을 보여주는 데 중요한 이정표"라며 "목표는 인간 수준의 민첩성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생츄어리의 범용 로봇인 ’피닉스‘의 손재주를 개발하는 것은 AI 제어 시스템인 카본을 훈련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게 생츄어리 AI 측의 설명이다.이 새로운 수준의 손재주로 얻은 풍부한 행동 데이터는 카본이 현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AI포스트(AIPOST) 유형동 수석기자 aipostkorea@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