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더비 인스티튜트 학과장 출신 등 세계적 교수진 합류
아트마켓부터 AI 콘텐츠 제작까지 실무 중심 커리큘럼 제공
글로벌 콘텐츠 기업 케이리즈 유니버스(KLIZ Universe)가 교육 브랜드 ‘AI ART Academy’를 공식 론칭하고, 인공지능(AI)과 예술 교육을 결합한 혁신적인 커리큘럼을 공개했다. 본 과정은 오는 2025년 9월 22일 첫 강의를 시작한다.
‘AI ART Academy’는 예술사와 철학, 아트마켓 분석 등 이론적 토대 위에 디지털 드로잉, 영상 제작, 최신 AI 디자인 툴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실무 중심으로 설계됐다. 이는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수강생이 자신만의 예술 철학을 정립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아티스트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前 런던 소더비 인스티튜트(Sotheby’s Institute of Art) 아트 비즈니스 학과장을 역임한 이안 로버트슨 교수가 합류해 글로벌 아트마켓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또한 NBCUniversal의 후원으로 소더비 뉴욕에 작품을 전시한 지현정 작가 등, 이론과 현장을 겸비한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수강생들의 성장을 이끌 예정이다.
케이리즈 유니버스 관계자는 “지난 3년간 AI 관련 전시를 직접 개최하고 AI 아티스트들과 작품을 기획하면서 현장의 필요성을 절실히 체감했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AI아트학회 (KSAIA)와 함께 전체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연구하여 수립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AI ART Academy’는 이러한 고민과 노력의 결과물로, 창작자들이 AI 시대에 필수적인 역량을 갖추고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무한히 확장할 수 있도록 최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나아가 내년 2학기에는 AI 아티스트, 디렉터, 건축가, 디자이너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심화 코스인 ‘전문가 과정’을 론칭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AI ART Academy’ 과정은 월·수·금반과 화·목·토반으로 운영되며, 수강생에게는 폭넓은 혜택이 제공된다. 모든 수강생들에게는 모든 강의 자료 및 녹화본이 제공된다. 더불어 ▲수강생 교차 수강 제도 ▲장학금 제도(2학기부터) ▲국내외 전문가와 교류하는 글로벌 네트워킹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제작 지원 및 인턴십 연계 ▲취업 지원 및 졸업 전시회 개최 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과정 접수 및 상세 문의는 케이리즈 유니버스 공식 홈페이지와 SNS 채널에서 가능하다. 한편 케이리즈 유니버스는 예술·콘텐츠·AI 융합을 선도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이다. 교육,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아우르는 혁신적 프로젝트를 통해 창작자와 전문가, 그리고 예술 산업을 연결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AI포스트(AIPOST) 유형동 수석기자 aipostkorea@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