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데이터브릭스)
(사진=데이터브릭스)

세계적인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업 데이터브릭스(Databricks)가 25일(현지시간) 'GPT-5'를 포함한 오픈AI의 최신 AI 모델을 '데이터브릭스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에 접목했다고 밝혔다. 이제 기업들은 데이터브릭스 내에서 GPT-5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브릭스는 이날 에이전트 브릭스(Agent Bricks)에서도 'GPT-5'를 호출할 수 있다고 했다. 에이전트 브릭스는 기업 맞춤형 AI 에이전트 구축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기업 내 자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은 신뢰성과 비용 효율성을 갖춘 AI 에이전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데이터브릭스가 자체 플랫폼에 오픈AI 모델을 탑재함으로써 기업들은 'GPT-5' 모델을 맞춤형 에이전트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오픈AI GPT-5는 명령어 추적 및 에이전트 도구 사용에 있어 획기적인 발전을 이뤘으며, 다단계 요청을 안정적으로 실행하고 다양한 도구간 협업을 지원한다. GPT-5는 명령어 이행, 추론 등 영역에서 이전 세대 모델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 

(사진=데이터브릭스)
(사진=데이터브릭스)

데이터브릭스는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GPT-5와 같은 모델에 대한 관리형 액세스를 보장해 기업이 데이터를 안전하고 규정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에이전트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기업 데이터를 연결하면, 'GPT-5' 기반 에이전트 브릭스가 작업을 수행해준다. 

오픈AI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브래드 라이트캡은 "데이터브릭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가장 진보된 모델을 안전한 기업 데이터가 이미 있는 곳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기업이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AI 에이전트를 실험, 배포, 확장하기가 더 쉬워졌다"라고 밝혔다. 

이번 'GPT-5' 모델 도입과 관련, 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데이터브릭스는 마스터카드를 포함한 고객들로부터 이미 엄청난 수요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마스터카드의 최고 AI 및 데이터 책임자인 그렉 울리히는 "마스터카드는 상거래를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개인화하는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에이전트 솔루션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시스템 전반의 성능을 최적화하여 내부 운영을 강화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떤 사용 사례에서든 AI 에이전트는 품질, 규모, 신뢰 등 세 가지 요소로 귀결된다. 데이터브릭스 플랫폼의 속도, 보안, 그리고 규모를 갖춘 최신 오픈AI 모델을 활용하는, 신뢰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AI포스트(AIPOST) 마주영 기자 aipostkorea@naver.com